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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변화관리/조직관리

업무 만족도 높이고 이직율 낮추는 사내문화 직무 교육

by 산타는섭이 2022. 12. 12.

 

사내문화팀 - 직원 소양교육, 심기신수련

 

모토 : "대화"(Conversations)와 "상호지향"(Interactive)
Society for Human Resource Management

 

 

 

 

강한 기업문화란?
 
 
학습하는 조직
 

 

 

- 쉽다, 지속가능하다.
- 스스로 발전한다  * 사내 열정가를 통해 네트워크 효과가 생긴다.
- 자발적, 의욕적, 두뇌활동
- 경험이 필요하다 * 사랑을 이해하는 것과 사랑을 해 보는 것의 차이
 
 
행복한 변화를 만드는 사람들의 특징
1. 감각적/감성적으로 접근한다 “말랑말랑" “따끈따끈"
(펩톡 풍경 / 먹인다 / 5감 : 보고, 듣고, 먹고, 냄새맡고, 만지고... )
2. 만져지는 그 무엇이 필요하다.
(티셔츠 만들어 입기 / 테트리스 방명록 / 위대한 유산 스탬프북 )
3.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한다.
(유쾌한 지식은하계 - 앎드로메다 / 창의력 프로그램 - 펩톡 / 포스터 만들어 붙이기 / 변화의 원동력 - 노가다 / 감동이 있어야 변화가 있다.)
 
 
행복한 변화 만들기
* 좋은 것은 천천히 퍼져나갑니다.
* 사람을 바꾸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 긍정적인 경험이 변화의 시작입니다.
* 변화의 핵심은 행복해지는 것입니다.
 
 

<체력과 집중력>

 
어 제 밤을 새면서 팀장님의 집중력에 놀랐습니다. 화장실이며 간식 먹느라 왔다갔다 거리는 저에 비해 팀장님은 자리를 한시도 뜨지 않고 고객들에게 메일을 보내고 계셨지요. 그리고 아아. 다리가 부었네.. 라고 일어나신 시각은 새벽 6시. 그분의 체력과 집중력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자료의 공유와 스피드>
 
스 피드 이야기할 때마다 우리팀내 보고문서가 별도로 없다는 게 큰 감사의 제목입니다. 무슨 일이 있거나 회의 후 보고할 일이 있을 때 의자를 가지고 팀장님 옆으로 가서 횡설수설 말씀 드리는 것도 팀장님은 찰떡같이 알아들으시는 덕분에 팀원들을 형식에 맞춰서 보고서를 별도로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00 하면 있어보입니다. 00 하면 개고생 합니다. 이런 걸 보고서로 쓰기 위해 우리는 얼마나 머리를 뜯으며 고생하던가;;)
 
<유머 용병술>
함께 작업한 아이디어가 맘에 안 들면 표정이 굳으며 말이 없어지는 저에 비해
팀장님은 다양한 어휘, 화려한 은유법, 들으면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는 놀라운 언어유희를 사용하셔서
예) 똥줄이 타는 구나. 염통이 쫄깃해졌어. 내 표정이 그렇게 비릿했니. 희마리가 없어서 그렇지. 이 디자인은 왠지 조미료를 쓰지 않은 밍밍한 느낌인데.. 등
푸핫. 웃게 하시면서 우리가 더 열심히 일하고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도록 만.드.신.다.
혹시 팀장님...사람을 조정하는 기술 중에 하나를 가진 X맨이 아니실까?
- 업뎃 중 -
 
궁뒤툭툭에 터보 힘을 내보는중~. ^^
 
 

신입사원 정착교육

 
  1. 기본적인 회사규칙과 소양교육
     
  2. 요청하고 건의하는 절차와 방식
     
  3. 내부 업무프로세스 리뷰
 

선배직원의 임무

 
  1. 월급은 고객에게서 받는다는 마인드를 심어줘라
     
  2. 자질구레하고 일상적인 업무의 중요성을 인식시켜라
    (일상적이고 잡다한 업무가 전체 프로젝트를 지탱하는 중요한 일이자, 부서 업무를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데 꼭 필요한 기본사항임을 인식시켜 줘야 한다.)
  3. 직접 시범을 보이고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마라
     
  4. 직장인 에티켓과 매너 조언하기
 
 
상사의 임무
 
  1. 재촉받기 전에 보고하는 습관을 가르쳐라
     
  2. 무엇이든지 계속해서 제안하게 하라
     
  3. 교육점검과 담당자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라
     
  4. 지시 통제적 리더십보다는 감성 리더십을 보여라
 
사내문화 교육자의 역할과 마인드
 
  1. 수퍼맨을 만드는게 아니다
     
  2. 무엇인가를 가르치겠다는 발상은 버려라
     
  3. 감동으로 신입 사원의 마음을 빼앗아라
     
  4. 코칭 제도를 개발하라
 

    CEO의 임무

  1. 수퍼맨을 만드는게 아니다
     
  2. 무엇인가를 가르치겠다는 발상은 버려라
 
기록이 있어야 '시행착오'를 막을 수 있고, 계속 발전할 수 있습니다.

 

 

 

(고민) '효과적인 사내 커뮤니케이션' 책에서 와닿은 부분.
· 직원들이 스스로 자신이 커뮤니케이션하고 싶어하고, 성장하는 조직의 일부분이라고 느끼게 해 주어야 합니다.
· 사원들의 이야기를 듣고 취합하고 그들의 의견을 가시화하는 것이다.
· 과장된 의견을 꿰뚫어볼 수 있는 객관성을 가져야 하고,
  직원들의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아야 한다는 이야기일 것이다.
· 사내 커뮤니케이션은 다른 분야보다 청중에 대한 더 큰 감수성이 요구되며
  조직에 대한 깊은 이해가 수반되어야 하는 업무.
· 당신이 청중보다 우위라고 여겨 군림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internal communication. staff communication. employee communication
· '경청' 그리고 '직원이 조직에 기여한 바를 모두에게 알림'

 

 

 

 

 
잔인하고 거짓된 친절 
 
내가 생각하는 잔인하고 거짓된 친절은 바로
스스로 더욱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을
회사에 계속 붙잡아 두는 것이다.
진정으로 잔인한 것은
그들이 나이가 들어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고
자녀들이 성장하여 교육비가 엄청나게 늘어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그 때서야 회사를 그만두게 하는 것이다.
 
- 잭 웰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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